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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마루

국민디자인단이란?

국민디자인단, 기존 정책 결정 방법과 무엇이 다를까요?

기존 정부정책에서 정부 3.0 국민디자인단은 1. 기관 주도에서 국민참여자 주도로 중앙 정부, 지자체 중심 운영에서 정책 수요자인 국민과 정책 공급자인 공무원을 중심으로 서비스디자이너, 전문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운영하며 2. 선정과 공표에서 자발적 참여로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공청회 등 정책 공급자 중심의 의견수렴, 겉으로 드러난 국민 의견만 수집에서 국민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한 참여형 워크숍을 통해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국민의 심층적인 요구 파악을 합니다. 3. 성과 중심에서 더욱 창조적인 정책 공급으로 각 부처에서 실행 중이던 사업을 바탕으로 과제 발굴, 우수한 정책을 제안하고 홍보에서 각 기관이 중점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 분야를 발굴하여 국민, 전문가, 관련 공무원이 새로운 과제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국민디자인단’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요?

1. 공공서비스 혁신 : 국민디자인단은 국민이 직접 정책 과정에 참여하여 함께 만들어 나가는 과정입니다. 정책 공급자 중심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추구하기보다는 수요자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여 국민을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2. 협업을 통한 창조 : 국민디자인단 활동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여 해결책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수요자뿐 아니라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관계자가 함께 만들어가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이 고려된 새로운 정책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3. 국민자치의 학습 : 국민디자인 프로세스는 국민이 주체적으로 국가의 정책 생산에 참여함으로써 국민자치를 경험하도록 합니다. 국민은 정책 수용자에서 생산자로서 보다 주체적으로 국가 행정과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책 공급자 또한 적극적으로 국민의 의사를 반영하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통해 정책결정의 책임성, 투명성을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국민디자인단’실행 방안은?

국민 디자인단의 기존 결정 방법의 예시로 1. 국민디자인단 이해하기 - 국민디자인단, 어떻게 이끌어갈까 ? 주제선정, 팀구성, 팀오리엔테이션, 조사목표 설정하여 관련정책현황공유 및 조사 목표, 계획 수립으로 결과를 냅니다. 그리고 서비스 디자이너 섭외 및 팀 구성, 자료 공유를 하여, 참여 국민과 팀구성, 주제선정, 프로세스 로드맵 제시 참여 국민 대표 선정 및 주제 논의를 합니다. 2. 국민요구 발견하기 - 우리가 몰랐던 국민들의 숨겨진 요구를 찾아볼까 ? - 조사 준비활동, 데스크리서치, 서비스 사파리, 섀도잉, 심층 인터뷰, 이해관계자맵, 친화도맵을 통하여 현장관찰, 인터뷰를 통한 숨겨진 수요자의 요구도출하며 조사시 필요한 공문을 발행 및 대상 섭외를 공무원이 하여, 참여국민에게 단계별 활동 및 결과물 도출 계획 수립 인터뷰 및 조사 적정대상 추천, 선정합니다. 3. 진짜 문제 정희하기 - 집중해서 해결해야할 진짜 문제는 무엇일가 ? 퍼소나, 고객여정맵, 서비스목표 수립을 통하여 수요자 문제점 분석 및 정책 방향성 수립을 합니다. 담당 공무원은 활동시 자료 준비, 이해관계자 협조 요청을 하여 참여 국민에서 수행 활동을 이끌어 가는 가이드 역할과 지역 내 이해관계자 섭외 및 활동 참여를 유도합니다. 4. 아이디어 발전하기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만들것인가 ? 아이디어 워크숍, 브레인 라이팅, 마인드맵, 아이디어 스케치, 시나리오를 통하여정책 아이디어만들기 및 서비스콘셉트 개발을 합니다. 담당 공무원은 워크숍 자료 준비, 이해관계자 협조 요청을 하여 참여국민은 워크숍 목적, 방향성, 진행 방식 선정 및 준비 진행 방식 협의, 지역 내 이해관계자 섭외를 합니다. 5. 실행전략 전달하기 - 아이디어를 점검하고 실행전략을 세워볼까 ?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을 통하여 최종 서비스 전달 및 점검을 하며 실행을 위한 협력기관 조사를 공무원이 실시하면 참여국민은 전체 서비스 점검 및 표현 방식 선정 서비스 대상자 선정 및 서비스 피드백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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